SSD(solid state DISK)

LSDTech 슈퍼컴 2호기를 납품 하며,,,,,,,

SSD 광장 2012. 2. 16. 10:53

1호기는 지금도 KBS에서 열심히 잘 돌고 있습니다. 2011년 11월 납품하여 3개월 정도 잘 처리 하고 있답니다.

사실 조금 급하게 납품이 되는 상황으로 세심한 부분까지 확인 하기엔 미흡 했었습니다.

 

이번 2호기는 일정보다 3주간 늦었지만, 그동안 여러 부분 테스트도 하고 CLOUD 환경에서의 병목이 있는지도 확인을 하고 등등

FW간 병목이 없는지도 확인을 할수 있었습니다.

 

가상화 SW는 VMWARE만을 현재 활용 하고 있지만, 시트릭스 젠서버와 MS의 하이퍼V도 현재 함께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내용으론 가상화 솔루션 즉 SW도 독점을 하기위한 내부 준비가 되어 있다는것에 매우 실망스럽고 꼭 비지니스 영역을 확보키 위한 독자적 프로토콜을 활용해야 하는지 안타까웠습니다.

 

가상화 프레임만을 일단 활용 하고 있습니다. 내부 인터페이스 부분을 가상화 솔루션에 묶기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가상화 인터페이스 부분을 VMWare가 독점적으로 활용하면, 가성화 위에 돌아가는 모든 OS및 AP는 가상화 솔루션에 국한 되기에 실제 성능을 다 활용 못하는 현상을 보곤 합니다.

 

프레임만을 활용하고 각종 인터페이스는 Direct로 할수 있는 방법이나 디라이브를 새로 개발 해야 겠다는 판단입니다.

 

이번 2호기는 VMWare 프레임위에 OS및 각종 DRV는 VMWare에서 제공한 인터페이스 커널 컨넥션만을 활용하고 실제 TR되는 상황은

통신되는 노드나 메인 Data시스템과 direct TR을 하였습니다.

 

1호기보다 30%이상의 TR 효율이 있을 것으로 예상 합니다.

 

노드간 인터페이스도 10Gbps 중 9Gbps 통신 문제가 없었으며, Data 시스템과도 9Gbps수준으로 통신을 하였습니다.

각 노드내부 TEMP DISK IO는 8GB/sec 수준 처리 하였으며, 메인 Data서버 는 병렬 스토리지 연결로 최대 45GB/sec 까지 처리 하게 하였습니다.

 

실제 네트워크 통신인 경우는 1200MB/sec 이지만, 내부 TR을 통한 Data완성은 8GB~45GB까지 처리 할수 있는 결과 입니다.

 

납품 전 1개 노드 중 1개 가성화 OS에서 16core 랜더링 결과 HDD기반 workstation보다 2~4배 수준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제 테스크 해보는 고객과 협력사 엔지니어분들께서 놀라는 모습이 귀엽더군요^^ㅋㅋ

 

지금은 납품이 되어 전기공사및 셋업하여 실제 랜더링 준비를 하고 있더고 들었습니다.  좋은 결과로 잘 활용 되기를 기대 합니다.

 

아! 그리고 어제 서울대에서 수퍼컴을 개발 했다고 언론에 발표 되었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ㅋㅋ

왠!  GPU ㅋㅋ GPU란? 그래픽 처리 장치 (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 처리 장치는 부동 소수점 명령을 계산하는 그래픽 카드에 부착된 처리 장치이다. 그래픽 가속기는 그래픽 렌더링에 흔히 쓰이는 특별한 수학 명령을 포함하는 맞춤식 마이크로칩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마이크로칩이 효율적으로 동작하면 그래픽 가속기 또한 효율적으로 처리된다. 이들은 주로 3차원 게임이나 고사양 3차원 렌더링에 주로 쓰인다. 그래픽 처리 장치는 수많은 그래픽 기본 기하 명령을 담고 있어 호스트 CPU를 통해 화면에 표시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그리기를 처리할 수 있다.

초기 2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 가장 흔히 쓰이는 명령들은 비트 블릿 명령, 또 RasterOp(블리터(blitter)라 불리는 특수한 하드웨어에 일반적으로 쓰임)를 사용하는 여러 개의 비트맵 패턴 혼합 명령이었는데, 이 명령들은 텍스처 매핑에 주로 사용되었다. 또한 사각형, 삼각형, 원형, 등의 도형을 그리는 명령도 포함하였다. 이후의 그래픽 처리 장치들은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도형의 회전, 평행이동, 좌표 변환 등의 기하학적 명령이 추가되었다.

최신 그래픽 처리 장치들은 픽셀 셰이더, 버텍스 셰이더, 수퍼샘플링, 색 공간 변환 등의 복잡하고 다양한 명령을 지원하며, 디지털 영상의 재생을 가속하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이 명령의 많은 부분은 개발자가 직접 다룰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가진다.

또한 그래픽 처리 장치는 대량의 행렬벡터를 다루는 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므로, 이러한 연산을 많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들은 그래픽 처리와 관련 없는 작업에도 그래픽 처리 하드웨어를 이용하기도 한다.

GPU를 활용 한 슈퍼컴퓨터라......ㅋㅋ 

예! 서울대에서 개발 했다는 GPU기반 슈퍼컴은 특수목적 업무인 주 목적이 과학 계산용 업무 에는 탁월한 수퍼컴 입니다.

 

자세히 말씀을 드리면, 노드 서버에 PCI_Express solt에 GPU 카드를 탑제하여 메인 CPU 부담을 덜어 주면서 과학계산 등 관련  업무를 빠르

게 처리 해 주는 수퍼컴 입니다.

각 노드내 서버에 GPU를 많이 탑재를 하면 만큼 성능을 많이 낼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주어진 단위 부문에 즉 1대 서버에서 낼수 있는 CPU+GPU성능이 매우 높을수 있습니다.^^ㅋㅋ

이 성능을 합쳐서 세계 1등 GPU+CPU성능이라고 한다면, 뭐!!!!  그리 표현을 해도 무리는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 한것 처럼 GPU는 특정 업무에 유리한 그래픽코아를 활용한 계산업무에는 끝내 줄 것 같습니다.

다만, 일반업무까지 처리 하는 대중적인 슈퍼컴이라고 말 하긴 어렵습니다.

 

LSDTech 슈퍼컴은 어떤 업무에나 적용 할수 있는 대중적 슈퍼컴임을 말씀드립니다.

실제 그래픽에 국한된 3D랜더링 처리에 성능 비교를 하고 싶네요^^ㅋㅋ

 

많은 주주분및 LSDTEch를 사랑하시는 지인들께서 서울대 하고 LSDTech하고 차이가 무었이냐? 하고 엄청나게 질문이 많아서리,,,

블로그를 통하여 짧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결론은 LSDTEch 수퍼컴은 상용화되어 리얼에 적용된 검증된 슈퍼컴이며, 어느 업무에나 적용 할수 있는 대중적인 수퍼컴입니다.

 

아! 그러나 서울대 슈퍼컴도 GPU기반 슈퍼컴으론 매우 성능이 뛰어난 슈퍼컴입니다. 절대 무시 하면 아니 됩니다. ^^ㅋㅋ

 

LSdTEch 대표 이기택

 

Ps 서울대 슈퍼컴 제작 관련자 분들께서 혹!!  제 의견이 미흡 할 경우 블로그에 의견 달아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아니면 메일 (ktlee1217@lsdtech.co.kr)   연락처 (010-8724-0575) 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