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3D영상시대 에 필요한 클라우드 기반 SSD 슈퍼컴퓨터

SSD 광장 2012. 3. 30. 09:55

최근 서너달 새로운 분야(3D관련 분야, 그래픽 팜, 랜더팜, data팜)에 시스템을 개발 하여 적용 해 보았다.

아주 매력적이고 사용자 중심, 관리자 중심, 경영자 만족 등 업무 처리 분야에 대부분 만족 할수 있는 시스템 디자인 이다.

 

위에서 언급한 그래픽 팜 (Graphic Farm, Graphic Workstation) 이란?

고 성능 워크스테이션 서버 와 일괄처리 하거나, 실시간으로 처리 하거나 관계없이 뒷단에 클라우드 기반 랜더 팜과 융화하여

고속으로 그래픽을 처리 하는 시스템 환경을 의미 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표현 한다면, Internet(100Mbps급), Intranet, Extranet 어느 환경에서든 3D분야(2D 디자인, 3D CAD, BIM, 3D영상제작등)

업무를 고속으로 처리 해주는 시스템 환경이다.

2D 디자인 환경은 CPU JOB이 90%이상 이며, 랜더링 작업도 90%이상이다.

3D 영상제작인 경우 CPU JOB이 70~80% 나머지는 DISK IO JOB이다.

3D CAD 및 건축 전문 디자인 부분은 CPU 와 DISK IO JOB이 아주 높다.

그 이유는 SW의 특성과 얼마나 무거운 Data를 처리 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결과 이다.

물론 CLOUD 환경 임으로 동시 사용자가 많을 경우에도 CPU와 DISK IO 가 많이 발생이 된다.

 

최근 개발한 시스템은 1개 시스템 PACK에 80User를 동시 처리 할수 있으며, 뒷단 랜더링은 1024core 슈퍼컴으로 디자인 하였다.

ㅋㅋ 특히 3D CAD, BIM 분야 즉 실시간 랜더링업무 처리에는 너무도 획기적인 결과이다. 말 그대로 실시간 처리로 설계를 처리 할수가 있다.

자동차, 선박, 건물 등 고단위 설계 분야에 업무 프로세스가 바뀔 것 같다.

아! 워크스테이션은 1U로 디자인하였으며, GPU를 저급 부터 최고급 제품을 선택해서 사용 할수 있으며,

Remote지역에선 깡통PC(제로 클라이언트)로 사용 하면 된다. 제로 클라이언트 크기는 스마트폰 3개 합친 크기며,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만 있으면 된다.

 

랜더 팜 (Render Farm) 클라우드 기반 SSD 슈퍼컴퓨터

영상 제작 처리즉 영상을 디지탈로 만들어 주는 작업이 랜더링 작업이다.

2D 랜더링인 경우는 DISK IO JOB이 적지만, 3D 랜더링인 경우는 DISK IO JOB이 많이 발생이 된다.

또한 동시에 많은 사용자가 활용할 경우에도 DISK IO JOB이 발생 하게 된다.

이때는 SSD기반 슈퍼컴이 매우 효율적으로 빠르게 랜더링을 처리 할수가 있다.

현재 다양한 디자인으로 MP, DP CPU를 활용 하고 있으며, 고속의 Data도 처리 할수 있도록 Data 팜으로도 활용 할수 있도록

재 디자인 하고 있다.

 

Data 팜 (Render Farm) 클라우드 기반 SSD 슈퍼컴퓨터

File 단위일 경우는 랜더팜 디자인(설계 시스템 구성)과 유사하게 디자인이 된다.

Data Farm 이라? DB Data를 기반으로 초고속으로 처리 해주는 디자인 이다.

대략 초당 200만건~1000만건 단위로 처리 할수 수준의 슈퍼컴을 Data 팜이라 LSDTech에선 정의 하고 있다.

현재 LSDTech에선 200만건 처리 수준의 슈퍼컴을 보유 하고 있다. 

이부분은 아직 고객이 잘 몰라서인지 홍보가 미흡해서인지 실제 적용을 해보진 않았다.

시간이 되면 리얼 적용을 해서 결과를 봐야겠다.

 

짧게 설명을 해보았다.

3D 업무 관련 분야에선 Data 처리량이 한꺼번에 몰리는 경우가 지속이 되는데, 이런 분야에선 DISK IO가 뛰어난 시스템 환경이 매우 효율적이란 나름 결론을 가지고 있다.

또한 SSD기반 시스템들 특히 LSDTech 시스템은 성능 유지 부분이 매우 뛰어나다. 그리고 5~10년 정도는 그 성능 그대로 사용해야 된다는

원칙이다.

 

이러한 중요 분야를 해외부터 적용을 하는것이 조금은 안타깝다.

국내도 편견없이 글로발 회사 리듬에 따라 움직이는 것도 좋지만, 차별화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기술도 검토가 되면 개인적으로 아주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