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LSDTech SSD서버 와 HDD NAS기반 스토리지 성능 비교

SSD 광장 2012. 1. 11. 13:27

아주 오랜만에 BMT를 하였다.

예전엔 거이 성능비교 및 안전성 testing는 무조건 하는 분위기여서 당연히 응대 하였지만. 최근 들어서는 처음 HDD기반 스토리지와

성능비교, 호환성, 적합성, 안전성등에 관하여 비교를 하였다.

 

HDD기반 스토리지 제품은 미국회사이며, 아주 유명한 스토리지 업계 최상위 모델이다.

HDD중 제일 성능이 좋은 15K RPM 300GB 제품을 활용 하였으며, 레이드 구성은 R10으로 하였다.(미러 기능)

 

아주 중요한 Point는 서버와 인터페이스 방법이 스토리지 전용 방법인 FC가 아니고 SAS Interface 활용 했다는 사실이다.

스토리지와 서버간 연결은 당연히 FC Interface를 활용 하는것이 그동안 관습으로 행하였던 상황인데....

HDD기반 스토리지 업계 1위 회사가 왜!! FC를 활용 하지 않고 SAS Interface를 활용 했는지 신중하게 고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SSD서버 나 스토리지를 제조, 개발 , 제작하는 회사들은 위 이 부분을 신중하게 검토 해야 할 상황일 것이다.

 

동일한 조건으로 10Gbps 네트워크 환경에서 BMT 를 하였다.^^ㅋㅋ

먼저 결론......  사실 SSD와 HDD가 성능 비교 한다는 자체가 말이 않되지만, 그래도 고객 입장에선 알고 싶어 하는것이 당연하여......

 

순수 DISK IO 성능 비교는 앞으론 하지 말아야 겠다는 결론이다.

LSDTech는 기본 단위가 천단위, HDD기반 NAS장비는 십~백단위 이다.

임의 쓰기 가 2800~4500MB/sec 단위인데,,,   HDD기반은 10~30MB/sec 단위 이다. 해도 너무 했다. 차이가 수백배 이상 차이가 나니....

물론 HDD의 가장 약점이 임의 쓰기 부분이다.  NAND기반 SSD도 이 부분이 가장 미흡했던 상황 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초당 100,000건 수준을 임의 쓰기를 처리 하는 시스템 수준이 된 것이다.

 

위 시스템은 단일 시스템 환경의 성능이지만, 외장 스토리지를 활용 하고, CPU도 4~8개 이상 활용 하는 시스템 에선 1,000,000 IOPS도 해볼만 하단 결론이다.

 

대략 DISK IO수준은 LSDTech 시스템이 2800MB~8800MB/sec 수준이며,

                            HDD NAS 시스템이 10MB~850MB/sec 수준이다.  순차 읽기 성능은 꽤 좋은 편 이였다.

 

물론 순수 DISK IO성능이 빠르다고 해서 실제 업무에도 동일하게 빠른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처리 하는 상황이고, 응용 프로그램 처리 능력에 따라 실제 성능이 판가름 나는 것이다.

 

그래서 SSD서버 및 스토리지를 잘 활용 하려면, 이 장비및 그 장비에 특성을 잘 파악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특성이라고 해서 복잡한 것이 아니라, DISK IO가 빠르니, DISK에 스트레스를 주는 방법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 하면 된다는 것이다.

모든 업무 처리는 대부분 단순하게

1. 읽어라 (READ)

2. 써라   (Write))

3. 수정해라 (Update)

4. 삭제하라 (Delete)

5. 계산해라 (Compute)

6. 기타 비교해라, 묶어라, 등등

단순 명령어를 활용한 멀티 스레드 기법의 업무용 프로그램이면, SSD서버나 스토리지는 아주 빠르게 DISK IO성능 수준으로 처리를 할 것이다.

 

HDD의 경우는 메모리를 아주 많이 자주 활용 하는 기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을 한다.

메인 메모리의 약점은 고용량 단위 처리에는 실제 메모리 성능에 10% 수준 정도만, 처리 하게 된다.

그 이유는 CPU에서 처리 하는 명령어에 대한 신뢰성을 지키기 위하여 메모리에서 맵핑기능 활성화 해야 하는데, 이때 전문용어로 context switch 와 interrup이 되어 시스템 성능 저하 현상이 뚜렸하게 발생을 하게 된다.

대부분 멀티 프로세싱 방법의 응용프로그램들이 일정 처리량을 넘으면, 위 현상으로 시스템 성능 저하 현상이 발생 하게 된다.

더 많은 부하가 있는 경우는 시스템이 먹통이 되는 수도 있다.

 

SSD서버도 제외는 아니다. 다만, DISK IO가 많은 처리 업무의 경우는 같은 현상이 유발 하지만, DISK IO가 빠른 처리로 위 현상을 최소화 할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LSDTech는 HW적으로 contextswith 현상과 interrup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본 기술이 탑제 되어 있으며, CPU 사용을 최소화 할수 있는 기능 부분이 특허로 보호 되고 있으며, 이 기술 적용으로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OS를 기반으로 시스템 구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말 할 필요도 없지만, 언급을 한다.

왜! MS OS를 기반으로 VOD 서비스 부문에 적용이 미흡 한지...... OS 가격이 비싸서 란 도 있지만, 사실은 근본적인 커널 즉 COM, DCOM에서 오픈 해야 할 요소가 있는데, 죽어도 오픈을 않한다. 

MS OS는 Unix, Linux보다  CPU사용%이나, 메모리를 더욱 많이 활용을 한다.

컨트롤 하기도 힘들다.  그러니 대부분 VOD솔루션들이 Linux기반에서 활성화가 된것이다.

 

LSDTech는 이 부분도 해결하여 10Gbps~20Gbps 수준은 MS OS로 서비스 할수 있도록 하였지만, Linux보다 꽤나 스트레스를 받았다.

정해진 대로 쓰라 하니,, MS는 미국 특유의 문화 냄새가 사실 MS OS에서 난다. 고집, 아집 다 들어가 있다. 이리 융통성이 없으며, 아마도 MS OS 오래 길게 가는 부분에 걸림돌들이 많을 것 같다...^^ㅋㅋ 순수 개인 의견 입니다.

 

앞으론 HDD와 BMT 하잔 얘기 없었으면 합니다. 이젠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호환성과 정합성은 기본 입니다.

안전성은 더욱 HDD보다 높으며, DISK가 50% Fail 상태에서도 정상적인 처리를 하였습니다. (R10 환경)

 

2012년 올초에는 CCTV 분야 와 방화벽 로그 및 DB로그들을 실시간으로 관리 할수 있도록 실제 리얼 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사내에 구축하여 이 분야 시장도 해야 할 것 같습니다.^^ㅋㅋ 

 

이기택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