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IPTV VOD서비스와 SSD의 함수 관계(24Gbps서비스 SSD서버)

SSD 광장 2011. 3. 18. 23:23

TV의 역사는 흑백==>칼라==>TV를 시작으로 아나로그 서비스 를 이제는 막이 내려지고 있다.

대략 국내를 기준으로 30년 아나로그 TV시대가 디지탈TV시대로 전환이 되고 있는것이다.

이유가 뭘까? 핵심적인 두가지는 감성 과 비지니스라 볼수 있겠다.

뭔 얘기일까요?????   정체 되어 있는 시장을 새로운 시장 지배구조가 필요 했고, 새로운 시장 형성을 위하여 사람에 마음을 움직이는 고화질

서비스가 필요 했고, 고화질 서비스를 받는 고화질 테레비가 필요 했던 것 아닐까요????ㅋㅋ

삼박자 맞는  비지니스 아임니까??  contents를 기반으로 다 큰돈이 되는 시장 형성 입니다.

 

지금까진 어렵게 어렵게 디지탈 TV문화로 이끌고 있는 상황 입니다만, 걸림돌이 되는 contents가 문제가 되고 있씀다.

이거 쥐고 있는 방송사들이 새로운시장 형성에 기득권을 뺏기는 분위기이거든요......

말하자면, 방송사의 큰힘이 서서히 잃어버리는결과가 되는 현 분위기이죠???  통신 LIne을 갖고 있는 통신사들에게 기득권을 일부 빼끼는 분위기죠????  방송사는 conntents를 무기로, 통신사는 contents 확보에 혈안이 되어 있는 상황이구요....

 

열받은 통신사는 contents는 제작하는 방송사를 설립 하겠다고 난리를 치고 있는데,,,, 정부에서 좋은 말로 조율을 하고 있는듯 합니다.

중간 역활이 필요 할 상황 이닌까요???

 

여하튼 기 방송 서비스에 기득권을 갖고 있는 CableTV가 방송사와 잘 거시기가 되어 지금까지 디지탈 TV사업에 2/3를 쥐고 있는 상황 입니다.  전국 시군구에 쫙 깔려 있고, 똘똘 뭉쳐 있으니, 통신 3사가 시장 확대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현실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500만 가입자를 확보한 통신3사이 노력은 대단 했습니다.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하여 network Line 팍팍 깔고 늘리고, 확장 하고....... 가격도 대폭 인하 하고... 등등

 

다소 영세상황인 CableTV 사업자들이 뭉치거나, 대기업에 인수 합병되어 국껀하게 유지를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론 2012년 부터 아마도 95%이상 디지탈TV문화로 갈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통신 3사던, CableTV 회사단 전부 함쳐서요..^^ㅋㅋ )

 

이제부턴 고객들에게 감동의 고화질 서비스가 되어야 가입자 확보에 더 유리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가격에 싼것보다 조금 비싸다라도 고화질의 영상 보기를 더 희망 할것이란 의견 입니다.

 

무선 서비스의 한계로 결국 유선 서비스로 TV문화가 형성이 되는데, 2012년 부턴 각각 집에 1Gbps급 network이 제공 될것입니다.

이 Line으로 일상생활에서 행하는 정보 문화 처리를 대부분 해결 할것으로 봅니다.

그냥 집에 안자서 모든것이 해결되는 시대가 온다는것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하기위해선 IDC센타나 중간 국사나 주변에서 시스템들이 죽어라 처리 해야만  질 좋은 서비스가 될것입니다.

이 시스템이 얼마나 많아야 하는지는 지금의 현실을 보아도 알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만도 수십~수백만대의 시스템들이 죽어라 처리해야만 서비스가 되며, 간혹 서비스가 않되거나 , 끊기거나 등등 이 있으며, 있을수 있습니다.

 

정보 전달의 Type이 data에서 이제는 대부분 영상이라는거지요. 영상은 무거운 data로 Network에 움직이는 단위가 수백KB이상 입니다.

그것도 순간순간이 아니라 한번 구동 되면 최소 1시간이상은 연속적으로 봐야 하니, 시스템들이 죽어 나는거죠.... 열도 엄청나고, 전기도 엄청들고 공간도 많이 필요 하고요....  SD급 2~4Mbps영상을 일반 시스템 즉 HDD기반 서버들은 스토리지 달고 대략 몇백명 정도 동시 서비스가 가능 한 수준 입니다. network 수치로  보면, 1.3Gbsp~1.5Gbps로 현재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토리지 DISK가 점점 차면 즉 DISK 공간이 60%이상 넘어가면, 위 수치도 서비스 하기에 어렵습니다.  

hot contents를 계산해서 빼고, 넣고 24시간 감시를 해야 하는 어려움 즉 관리 IT분들께서 고생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최근 에는 관리 프로그램을 잘 짜서 일부 해결 하고 있다고 는 합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해결을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

이제는 SSD를 활용한 VOD 서비스를 할 단계라고 생각을 합니다.

충분한 검증을 통하여 단계별로 적용 하고 실제 real 검증을 통하여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판단을 합니다.

관련하여, 참고로 SSD VOD서버가 HDD기반 서버보다 월등하고 안정적으로 서비스가 가능 하다는 영상을 공개 합니다.

그동안 공개한 영상이 너무도 짧고, 신뢰성에 의문이 간다는 의문이 많아서리,,,, Full로 공개  합니다.

시끄러운 FAN소리 죽이고, 듣기 좋은 노래 같으거로 바꾸려 하니, 편집이 되면, 산뢰성이 떨어 진다는 IT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촬영한 내용 편집없이 그대로 내보냅니다. 쪼게 시끄러워도 양해를 부탁드리며,

이 SSD서버를 활용하며, HDD서버보다 무엇이 좋은지 이해를 하실수 있을것 같습니다.일단 말로 표현을 하면,

--------------------------------------------------------------------------------------

1. SSD서버 한대로 10Gbps 이상 서비스가 가능하다.

2. HDD서버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1/6) 얼마나...  HDD서버/스토리지 6Set보다 훨씬 싸다, 이유 HDD기반 6set가 제공하는 수준을 한대로

3. 3년이상 real에서 검증이 되다. (2008년부터 서비스 하는 고객이 있씀다.)

4. 국가 IT전략인 그린 IT에 부합 된다. (저 전력, 저 탄소 등등) 녹색성장 차원^^, 유지보수가 저렴, 전력소비량이 6분에 1로 준다.

5. 향후 이 시스템 그대로 20Gbps 까지 서비스 할수 있다.

6. RAID 구성법위내 DISK가 Fail이 되어도 그냥 서비스가 된다. (DISK 교체 rebuild 하면서도 정상 서비스, 빠른 Rebuild,,)

--------------------------------------------------------------------------------------------------------------------

24Gbps VOD Stream Service Testing(SSD서버)

를 공개 합니다.

화면에 있는 Tool은 IBM에 개발하고 공개한 Nmon SW 입니다.

1) CPU상황 (User, system, Wait, IDLE 순입니다.)

2) kernel은 ~` 뭐

3) Network IO (KBYTE 단위 입니다. 뒤에서 3개 빼면 MBYTE 단위가 됩니다.)

4) DISK IO (KBYTE 단위 입니다.위 내용 상동)

5) 왼쪽 아래는 TOP 유틸리티 입니다. (Nmon 모니터 상황을 좀더 구체적인 수치로도 볼수 있습니다.

6) 왼쪽 중간은 현재 서버에 Network으로 connect된 동접 User 입니다.

7) 영상에도 나와 있지만, 총 SSD용량은 5.6TB이고 레이드 구성하여 실제 활용할 DISK공간은 4.1TB 입니다.

8) 영상은 총 5500이며, 8Mbps급, 6Mbps급, 2.5Mbps급, 2Mbps급 등 다양하게 1000개 단위 500개 단위로 수록 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상황은 영상에서 보시면 됩니다. 대략 30분에서 5분짜리 까지 있습니다.

9) OS는 CentOS 5.4~5.5 정합성 마무리 했습니다.

10) network은 10G 1port 와 Dual port bonding 했습니다. 10Gbps LAN Card는 bonding시 Mode=1인 ACT/STNBY만 제공 합니다.

      MODE=0로 구성했을 경우 성능과 내부 TR에 문제가 많습니다. HW구조로요... 이유 설명 하려면 너무 많아요....

11) real 적용한 고객분 의견은 Network이 안정화 되었다는 얘기와 안정적인 서비스 문제없고, 순간 폭주시에도 서비스 제공범위(10Gbps)

     안에서는 안정ㅈ인 서비스가 되어답니다. 스타게임 실중계와 VOD서비스를 동시에 적용하였습니다.

12) 통신 3사 및 Cable TV회사에 계시는 분들께서 보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