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TV]'절정의 성능'…ONS SSD 서버

SSD 광장 2008. 7. 22. 11:56
[TV]'절정의 성능'…ONS SSD 서버
SSD+레이드+SW로 1GB/s 속도 자랑…오류 때도 '거뜬'
권해주기자 postman@inews24.com
솔리드 스테이드 드라이브(SSD) 기반 서버·스토리지 전문기업 오픈네트써비스(대표 이상국, onS)는 고유의 기술로 자사 '하이브리드 서버' 속도를 초당 1기가바이트(1GB/s=1천MB/s)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1GB/s의 읽기 속도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는 물론 성능이 우수한 일반 낸드플래시메모리 기반 SSD 탑재 서버로도 구현하기 어려운 정도다. onS는 레이드(RAID) 콘트롤러와 특유의 소프트웨어(SW) 등 기술력을 결합해 D램 기반 SSD 탑재 서버를 능가하는 속도를 보이고 있다.

디스크 오류 때에도 안정적인 성능 및 데이터 보호가 가능해, 안정성 역시 D램 기반 SSD 탑재 서버보다 우수하다. 이러한 기술력 때문에 업계 일각에선 '결과를 조작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까지 제기되고 있다.



최근 KT의 공개테스트(BMT)를 통과해 SSD 탑재 하이브리드 서버 2대를 납품한 onS는 21일 직접 동영상으로 성능을 검증해보였다. 싱글 레벨 셀(SLC) 낸드플래시를 탑재한 A사의 32GB SSD 5개로 레이드5를 구성하고, 같은 급의 B사 SSD 2개로 레이드1을 구성해 테스트에 임했다.

레이드5로 구성한 서버는 규칙적(Sepuential), 비규칙적(Random) 또는 규칙·비규칙적 구분 비율을 자유롭게 적용해 읽기를 실행해도 1GB/s 안팎의 성능을 나타냈다. 레이드1로 구성한 같은 서버도 1GB/s 이상의 규칙적 읽기 속도를 나타냈다.

뿐만 아니라 레이드5에서 강제로 1개 디스크를 제거해 오류를 일으켜도 성능이 크게 저하되지 않은 채, 700~800MB/s의 읽기 속도가 유지됐다. 레이드1에선 1개 디스크 오류 시 900MB/s 이상의 속도가 변함없이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2GB SSD 5개 레이드5 구성 성능테스트




◆32GB SSD 2개 레이드1 구성 성능테스트




◆레이드5·레이드1 디스크 오류 때 성능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