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Intel SSD 리뷰~~ 굿굿굿

SSD 광장 2008. 9. 23. 18:06

 

 

PC의 속도가 나날이 빨라지고 있다. 3개월을 주기로 새로운 CPU가 출시되고 있으며 메모리 또한 DDR2 의 시대를 지나 DDR3의 시대가 오고 있다. (그래픽카드나 메인보드 등의 성능도 나날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 와는 달리 대표적인 저장장치인 HDD의 경우 용량만 커지고 있을 뿐 별다른 성능의 향상을 느낄 수 없다. (논리적으로 작동하는 다른 제품들과 달리 HDD의 경우 물리적으로 작동하여 속도를 높이는 것이 쉽지 않다. PC 속도 저하의 주범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유저들은 어쩔 수 없이 HDD를 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2008년 들어 이런 분위기가 조금씩 바뀌고 있는 것을 느낀다. HDD 와의 엄청난 가격차로 인해 일부 유저들만 사용했던 SSD의 가격이 점점 떨어짐에 따라 수요도 그만큼 늘어나고 있다. (물론 아직도 HDD와의 가격차는 크다. 하지만 그 간격이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대중화 되는 것이 아주 멀게 만은 느껴지지 않는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인텔의 X18-M, X25-M 는 멀티레벨셀 (MLC) 낸드 플래시 기반의 S-ATA II SSD로 서버 스토리지 및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주로 사용되는 싱글레벨셀 (SLC) 제품과 달리 일반 유저들을 대상으로 될 예정이다. 250MB/s 의 읽기속도와 70Mb/s 의 쓰기속도, 85마이크로초의 대기시간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기존 HDD 및 현재 출시되고 있는 SSD와 비교하여 가격이나 성능에서 충분한 만족감을 주리라 예측된다.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줄 수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모델명

Intel® X18-M Mainstream S-ATA Solid-State Drive
Intel® X25-M Mainstream S-ATA Solid-State Drive

용량 80GB, 160GB
낸드플래시 타입

Intel® Multi-Level Cell (MLC) NAND Flash Memory
10 Parallel Channel Architecture with 50nm MLC onFI 1.0 NAND

대역폭 읽기 상태 : up to 250 MB/s
쓰기 상태 : up to 70 MB/s
인터페이스 S-ATA 1.5Gb/s, 3.0Gb/s
드라이브 형태

X18-M : 1.8 인치 표준 하드 드라이브
X25-M : 2.5 인치 표준 하드 드라이브

최대 속도 S-ATA revision 2.6 compliant, Compatible with S-ATA 3 Gb/s with
Native Command Queuing and S-ATA 1.5 Gb/s interface rates
사용시간 1.2 million hours Mean Time Before Failure (MTBF)
전원입력 사용시 : 150 mW Typical (PC workload1)
대기모드 : 0.06W Typical
동작시 (충격) 1,000 G/0.5ms
동작시 (온도) 0℃ to +70℃
RoHS 인증
모니터링 기능 자가진단, SMART (SMART), Commands, SSD 모니터링

노트북에 장착된 HDD의 경우 12~20ms 의 억세스 타임으로 (SSD : 0.2ms) 다중 작업시 속도가 저하되며 무겁고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이동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또한 지속적인 소음이 발생하며 발열이 심하기 때문에 안정성 또한 떨어진다 할 수 있다. SSD는 이런 단점을 모두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OS를 설치하여 부팅 디스크로 사용하고 내장된 HDD는 저장장치로 활용할 수 있으며 SSD를 이동식 디스크로 사용하여 ReadyBoost로 시스템 성능을 높일 수 있다. SSD 가 차세대 저장매체라 불릴 수 있는 이유는 단순한 속도의 차이 때문만은 아니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속도 차이도 상당하지만 무엇보다 안정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중요 자료를 보다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인텔 SSD는 전반적인 시스템 반응성과 부팅 재가동 시간의 향상 , 하드드라이브 대비 여러 혜택을 제공한다. 구동되는 부품이 없는 SSD 발열 소음 적고 하드드라이브 대비 신뢰성이 더욱 강화되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관련된 /출력 성능 병목현상을 제거해주 이는 인텔 코어제품군과 같은 인텔 프로세서의 효율성 극대화에 도움이 된다.

먼저 PC나 노트북에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2.5 인치 크기의 X25-M 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자. 87g 에 불과한 무게와 기존 노트북 HDD 및 타 제조사의 SSD 보다 훨씬 슬림한 사이즈가 눈에 뛰는 제품으로 MLC로 설계되어 있으며 250MB/s 의 읽기속도 및 70MB/s 의 쓰기속도를 지원한다. (단순히 속도만 빠른 제품이 아니다. 최대 1.7W의 전력을 사용하여 배터리에 민감한 노트북에서 충분한 매리트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낸드 플래시 기반 SSD중 가장 빠른 엑세스 타임 (0.8ms)을 지원한다. 또한 XP, Vista, 리눅스, Mac OS 10.4 등 대부분의 OS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뛰어난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일반 HDD와 달리 무척 깔끔하게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단의 사진은 일반 2.5" HDD와의 비교 모습으로 훨씬 가볍고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일반 HDD 뿐만 아니라 현재 출시되고 있는 2.5" 방식의 SSD 보다 훨씰 슬림하게 제작된 제품이다.

Mini PCI 나 Express 방식으로 설계된 SSD와 달리 S-ATA를 지원하기 때문에 노트북이나 PC에 장착하는 것이 무척 간편하다. (Mini PCI 나 Express 방식의 SSD의 경우 부팅디스크로 활용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X25-M 의 경우 S-ATA 방식으로 제작되어 설치도 간편할 뿐만 아니라 OS를 설치하여 부팅 디스크로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X18-M 의 모습으로 X25-M 과 달리 1.8인치 S-ATA 방식으로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는 X25-M 과 달리 UMPC나 넷북과 같은 소형 디지털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50g에 불과한 가벼운 무게와 빠른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다. (기기의 성능은 X25-M 과 동일하다.) @ 80GB의 제품이지만 SSD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단순 용량확장에 두고 싶지 않다. 물리적으로 작동하는 HDD 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빠른 억세스 타임을 보여주는 SSD를 사용함으로써 기기의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다. 속도에서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없는 일부 미니노트북이나 UMPC에 사용할 경우 충분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으리라 예측된다.

@ Intel SSD의 숨어 있는 특징은 전체 용량이 88GB 이다. 그러나 8GB를 버퍼로 활용 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 하는데 활용 하고 있다. 8GB를 희생 하면서 까지 성능 유지와 data의 안정성을 확보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이 큰 차별화 일 것이다.

별도로 판매될 예정인 GV01-ONS 가이드의 모습으로 데스크탑 PC에서도 2.5" 제품들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X25-M 뿐만 아니라 타 제조사의 SSD, HDD와도 완벽하게 호환된다. 일부 저가형 제품들과 달리 속도의 저하도 없어 SSD를 사용하고자 하는 데스크탑 PC 유저들에게 필수 액세서리가 될 듯 하다.)

기기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기의 객관적인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타 제조사의 SSD 제품과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프로세서 AMD Athlon 64 X2 Dual Core 맨체스터 4200 (2.2GHz@2.8GHz)
OS MS Windows XP Pro SP3
메인보드

DFI LANPARTY NF4 SLI DR @ 칩셋 : NFORCE 4 SLI

메모리 DDR 3200 2GB
HDD SAMSUNG SP2504C @ 250GB S-ATA II (7200RPM, 8M)
VGA ATI Radeon 1950 PRO
모니터 UP-M30W 30" LCD

테스트 PC의 모습으로 최신 사양의 PC는 아니지만 SSD를 테스트 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스펙이다. (NFORCE4 SLI 는 S-ATA 3GB/s를 지원한다.)

인텔 SSD를 연결하고 BIOS 에 진입한 모습이다. 기기를 완벽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종 정보도 완벽하게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치관리자 에서도 기기를 완벽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OS 용 드라이브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진에 보이는 컴퓨터 관리에서 별도로 드라이브를 지정하여 포맷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인텔 SSD]


[A제조사 SSD]

대표적인 속도측정 프로그램인 HD Tune를 이용하여 두 제품의 속도를 측정한 모습으로 2배 이상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소 들쑥날쑥한 A 사의 SSD와 달리 전혀 그래픽의 동요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제조사의 제품은 SLC 공정이며 인텔 SSD 는 MLC 입에도 불구하고 확연한 READ 속도 차이를 보여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텔 SSD]


[A제조사 SSD]

AIDA 32 의 디스크 벤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제품의 성능을 확인해 본 모습으로 HD TUNE 과 같이 엄청난 속도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텔 SSD]


[A제조사 SSD]

Access Time을 측정한 모습으로 인텔 SSD의 경우 결과값을 내기 힘들 정도로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0ms 이상의 HDD와는 비교조차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른 Access Time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속도에서 충분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인텔 SSD]


[A제조사 SSD]

READ 와 달리 Write의 경우 A 제조사의 제품이 좀더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그래프의 편차는 A제조사의 SSD 에 비해 더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비록 Writel 속도가 다소 떨어진다고는 하지만 A 제소사의 제품이 SLC 공정 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충분히 만족스런 결과값이라 할 수 있다.

읽기 뿐만 아니라 쓰기 테스트도 가능한 ATTO 디스크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기기를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쓰기 속도는 AIDA 32와 마찬가지로 A제조사 SSD가 더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읽기 속도의 경우 2배 정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읽기 속도가 무척 빠른 제품이다. OS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도 있지만 자주 사용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서브 디스크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활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 최대 276MB/s 의 엄청난 속도를 보여주는 제품이다.


[인텔 SSD]


[A제조사 SSD]

또다른 벤치마크 프로그램 FDBENCH를 이용하여 기기의 성능을 확인해 보고 있는 모습으로 확연한 스코어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대로 Write의 경우 조금 느리다. 하지만 Read의 경우 2배 이상의 스코어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저장장치 인텔 SSD 80GB A 제조사 SSD
로딩시간 15초 38 17초 34

각종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기의 객관적인 성능을 확인해 보았다. 이번에는 각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체감성능을 파악 해 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PHOTOSHOP CS3 를 실행한 후 74MB의 대용량 PSD파일을 SSD에 저장한 후 실행한 모습으로 인텔의 SSD가 약 2초 정도 빠른 로딩 시간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HDD에 PSD 파일을 저장하고 실행할 경우 22초가 소요되었다.)

저장장치 인텔 SSD 80GB A 제조사 SSD
로딩시간 2분 45초 2분 37초

총 50장의 사진 (2MB의 사진파일)을 포토샵에 던져 놓고 로딩시간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필자의 예상과는 달리 차이가 상당히 미미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 테스트의 경우 저장장치 보다는 프로세서나 메모리의 영향이 큰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저장장치 인텔 SSD 80GB A 제조사 SSD
압축하기 1분 40초 1분 37초
압축풀기 34초 42초

200 개의 파일을 압축하고 압축된 파일을 풀면서 걸리는 시간을 확인해 본 모습으로 압축을 진행할 경우 Write 속도가 빠른 A제조사 제품이 3초 정도 빠르지만 압축을 풀 경우 8초 정도 인텔 SSD가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장장치 인텔 SSD 80GB A 제조사 SSD
HDD->SSD 16초 59 20초 32
SSD->HDD 20초 33 21초 10

200 개의 파일 (912MB) 을 전송하여 시간을 확인해 본 모습으로 필자가 예상했던 것과 달리 SSD에 파일을 저장할 때 오히려 인텔 SSD가 4초 정도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HDD에 저장할 경우 별다른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로 HDD에서 HDD로 파일을 전송할 경우 43초 33이 소요되었다.)

저장장치 인텔 SSD 80GB A 제조사 SSD
HDD->SSD 14초 18 14초 87
SSD->HDD 13초 66 13초 64

이번에는 900MB의 대용량 파일 (1개의 압축파일) 전송시간을 테스트 한 모습으로 두 제품 모두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HDD에서 HDD로 파일을 전송할 경우 40초 13이 소요되었다.)

저장장치 인텔 SSD 80GB A 제조사 SSD
초기로딩 23초 57 35초 44
3차 로딩 21초 25 22초 93

대표적인 FPS 게임인 AVA를 각각의 SSD 에 설치 한 후 로딩속도를 테스트 해 보았다. 초기 로딩의 경우 A 제조사에 비해 10초 이상 빠르게 게임 실행이 가능 했지만 3차 로딩에서는 그 간격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HDD 로딩의 경우 32초 정도 소요된다. SSD의 매리트를 충분히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인텔 SSD 의 성능을 확인해 보았다. 아직도 부담스런 가격 임에는 분명하지만 디자이너 나 동영상 편집자 들과 같은 하이엔드 유저들에게는 무척 매력적인 제품으로 다가오리라 생각한다. (HDD 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정성 등에서도 충분한 매리트를 가지고 있다.)

MLC로 설계된 제품이지만 SLC 공정으로 출시된 타 제조사 제품의 성능을 넘어서는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MLC, SLC로 구분하여 기기의 성능을 미리 판단하는 우를 범하지 말았으면 한다. 인텔의 SSD는 그동안 테스트 한 그 어떤 SSD 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또한 벤치마크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 상당히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강의 Access Time으로 만족감을 배가 시키리라 생각한다.

테스트 내내 기기를 만져 보았으나 만질 수 없을 정도로 뜨거워 지는 HDD와 달리 별다른 열도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일반적인 2.5" HDD와 동일한 단자부를 지원하여 노트북이나 UMPC 등에 손쉽게 장착하고 OS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는 제품이다. (테스트 하지 않았지만 OS의 부팅 속도 또한 기존 HDD에 비해 훨씬 빠르다.) @ 또한 일반 HDD와 같이 귀를 자극하는 소음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필자와 같이 무소음을 지향하는 유저들에게 큰 즐거움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보다 빠른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최선의 디바이스 임에 분명하다. (CPU나 메모리의 업그레이드로는 느낄 수 없는 확연한 체감성능의 향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평소 SSD에 관심이 많은 유저라면 관심있게 봐 주기 바란다. 놀라운 속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담 : 고봉팀장 (010-3402-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