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TV]"'꿈의속도' 노린다"…ONS, SSD 시스템

SSD 광장 2009. 1. 12. 21:43

  

[TV]"'꿈의속도' 노린다"…SSD 시스템

 

낸드기반 SSD 시스템, 업계 최고속 9.5Gbps 제품시연

권해주기자 postman@inews24.com 영상 김현철기자 fluxus19@inews24.com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탑재 서버·스토리지 전문기업 onS(대표 이상국)는 낸드플래시메모리 기반 SSD 탑재 시스템으로 세계 최고속인 초당 9.5기가비트(Gbps) 속도를 안정적으로 구현했다고 12일 밝혔다.

ONS는 SSD 탑재 서버·스토리지를 활용해 초당 1천140~1천150메가바이트(MB/s)(네트워크 손실률 감안 시 약 9.5~9.6Gbps) 속도로 동영상 스트리밍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했다.

이는 낸드플래시 기반 SSD 시스템이 낼 수 있는 업계 최고의 성능이자, 네트워크 대역폭의 한계치(10Gbps)에 근접하는 수준이다.

차세대 저장장치로 꼽히는 SSD는 메모리반도체와 콘트롤러 등 반도체를 이용해 제작한다. 이로써 고속으로 회전하는 플래터의 정보를 헤더가 미세한 차이로 떠서 읽어내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와 비교해 속도가 3~5배 정도 빠르다. 소비전력은 낮고 소음, 발열이 없으며 외부 충격에도 강한 것은 물론이다.

SSD를 탑재한 onS의 'H7000' 서버와 'HS10000' 스토리지는 1대만으로 1천500명의 이용자에게 초당 6메가비트(Mbps)로 전송되는 고화질 동영상을 안정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다. 보통 HDD 탑재 시스템 10대가 할 수 있는 일을ONS의 SSD 탑재 시스템 1대가 해결해주는 것.



동영상서비스 업체는 수많은 고화질 콘텐츠들을 서버·스토리지에 담아놓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버 1대가 수천명의 이용자를 감당하려면, 이들이 임의로 요구하는 콘텐츠를 빠르게 찾아내 끊김 없이 전송해줘야 한다.

ONS 시스템은 SSD의 강점을 최대한 끌어내, 이러한 100% 임의읽기(Random Read) 환경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 주인넷의 스트리밍서비스 전용 소프트웨어(SW)가ONS 시스템의 우수한 성능을 보조한다.

ONS는 독자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레이드(RAID) 콘트롤러 기술력을 바탕으로 여러 대의 SSD를 결합해 성능과 안정성을 동시에 높이고 있다. 자체적으로 진행한 테스트에서 onS 서버·스토리지는 9.5Gbps 이상의 성능을 유지하는 한편, 임의로 1개 디스크를 제거하거나 서버·스토리지를 연결하는 광케이블 1개를 제거한 상태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했다.

시스템 성능·오류 테스트에서 가상이용자의 동영상 서비스 화면을 뒤로 감거나 앞으로 돌려도, 영상이 끊기는 현상 없이 스트리밍 서비스가 이어졌다.

ONS는 레이드 콘트롤러 기술력을 인정받아 인텔,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과 기술 협력에 나서고 있다. 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 인텔의 SSD 제품 국내 총판을 맡고 있는 것은 물론이다. 삼성전자와 인텔은 SSD 분야에서 성능을 앞세워 시장 쟁탈전을 벌이고 있는 '최대 맞수'이기도 하다.

ONS는 올해 통신, 포털, 동영상서비스, 쇼핑,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에 SSD 탑재 서버·스토리지를 납품했다. 내년부터 실시간 멀티미디어 인터넷 TV(IPTV) 서비스가 꽃을 피울 예정인 가운데, 주요 유·무선 통신업체의 IPTV용 스토리지 도입을 위한 테스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상국ONS 대표는 "현재 진행 중인 국내 공급계약 유치 건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뒤, 하반기부터 해외 SSD 탑재 시스템 시장을 본격 공략할 것"이라며 "올해 300억원 가량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2009년 01월 12일 오후 1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