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SSD기반 스토리지

SSD 광장 2013. 1. 17. 09:44

 

SSD 분야 관련 하여 주로 서버 및 슈퍼컴퓨터에 관하여 언급을 했었다.

SSD스토리지에 관련해서는 뜨거운 감자분야라 의견을 자제 했지만 최근 상황을 보구 의견을 제시 한다.

왜! 유독 SSD 스토리지분야에 의견이 미흡 했던 이유는 한마디로 일축 했었다.

FC Interface 하고 SATA SSD 하곤 궁합이 미흡 하다라고...

결론은 가격대비 성능이 미흡했다는 의견 이었다.

기술적으로 거론 하긴엔 여러 의견들이 분분 하기 때문 이다.

SAS DISK 스토리지와 DISK IO 성능은 2~3배 수준이고 가격은 매우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첫번째 실패는 대략 2010년도 EMC CX시리즈 인것으로 알고 있다. 실패 요인은 FC Interface 기반 으로 SSD를 구성 했기 때문이다.

모 은행에 적용은 했지만, 결과는 실패로 인지 되었다.

HP, IBM은 동향 파악 및 분위기를 살피다. 오라클이 비장이 무기를 들고 나왔다. 엑사~~ 솔루션

선 HW에 오라클DB, SSD 적용.... SSD는 SATA/SAS방법 과 PCI-e 방법 중 고민을 엄청 했는데,,,, 1차는 SATA/SAS방법으로 2차는 PCI-e 모듈타입으로... 제품군을 출시 하고 있다.

뒤 늦게 IBM에 "TMS" 인수하여 PCI or PCI-e 타입 SSD 모듈로 SSD스토리지를 IBM 스토리지에 적용을 하고 있다.

HP는 고민이었다. 할수 없이 바이올~ 스토리지사와 협업하여 HP 스토리지에 붙이고 있는데,,, 서로 뭐가 안마잔는지 내부적으로 시끄러운

분위기 인것 같다.

예전 4~5년전 SSD스토리지 PCI or PCI-e 타입은 레이드구성도 않되고 여러 문제점이 있다고 큰 소리 치던 글로벌 HW 회사들이 이제는 즐지어 PCI-e 타입 SSD 스토리지로 시장 쟁탈전을 하고 있는 중 이다.

PCI or PCI-e 타입 SSD 모듈은 모듈 ERROR시 교체가 불가능 하다 라는 것은 다 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강행 하는 이유가 뭐어 일까???

최근 일부는 레이드구성을 RAID 5까지 지원 하는것으로 지면을 통하여 알게 되었지만, 교체는 어떻게 할것인지.....대안이 있어야 한다.

성능만 가지고 고집하면 문제가있는것 아닐까????

 

4~5년전에 PCI or PCI-E 타입모듈로 스토리지를 구성 했던 나에게 엄청 공격을 하더니, 이제는 대안이 없었던지 다들 PCI-E 타입 SSD모듈로 스토리지를 구성 하고 있다.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성능 이슈다. 안정성을 최대 무기로 얘기했던 글로벌 회사들이 이제는 성능으로 승부를 하고 있는 것이다.

여하튼 PCI-E 타입 SSD 모듈로 스토리지를 구성 할때는 DISK 용량에 제약이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도 잘 알고 있으나  다들 모듈로 승부를 하니 고객들은 선택에 여지가 좁아진 상황 이지만, 대안이 있어야 한다.

 

그러다면, SATA Base SSD로 스토리지를 구성을 않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다.

1) SATA Base SSD를 글로벌 HW가 직접 보유 하고 있지 않아 단가 및 기술적 지원이 미흡 한수 있으며,

2) 오라클만 유독 HW+SW를 전부 보유 하고 있어 대응으로 SSD회사를 인수 하려는데, PCI 타입 회사들 밖에 없어서 그랬는지.....

 

LSDTech 입장에선 유닉스 서버이던, x86서버이던 간에 SSD스토리지를 SATA Enterprise SSD를 할용하여 용량에 제약없이

기존 방법인 SAN구조 방법부터 DAS, NAS를 전부 지원 하고 있다.

 

물론 성능도 pci-e SSD모듈 수준까지 200,000 IOPS ~1,000,000IOPS까지 지원 한다.

레이드구성은 전부 지원 한다. (0, 1, 5, 10, 50, 60) 

또한 HOT-SWAP을 완벽하게 지원을 한다.

 

어떠한 기술을 적용 하던, 가격대비 성능과 완벽한 레이드구성및 HOT-SWAP으로 안정성을 확보해야 함을 기본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그외 Network 기술을 활용하여, FCtoE 을 활용하여 서버+스토리지를 특정 서버에 스토리지로 활용 할수 있는 기술도 있다.

아마도 이기술이 Unix 분야에 SSD 스토리지를 쉽게 지원하고 고성능으로 IO처리를 해줄수 있고 가격도 저렴하게 지원 할 수 있는 대안이 될것 같다.

 

실제 로또 관련 사업에 Testing 결과가 매우 성공적 이였다.

 

여하튼 서버에서 스토리지를 SSD로 활용 할 경우는 예전 HDD기반 스토리지 보다 다양한 새로운 기술로 연계 할수 있다는 사실 만으로도

고객분들께서 선택의 폭이 넓어 진것이 사실이다. 

 

LSDTech 에선 일반 HDD기반 기술 전부를 활용 할수 있고, 또한 Network 기술을 활용한 스토리지 구성을 전부 지원 할수 있으며, 실제 리얼테스트를 마무리 하고 준비가 되어 있음을 표현 한다....

 

이제는 SSD가 다양한 방법 다양한 기술로 적용 되고 있어 2010년 SSD IMpact때 발표 했던 생각이 떠 오른다.

좀더 SSD가 널리 적용되기를 희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