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SSD 스토리지 II

SSD 광장 2013. 2. 13. 14:10

 

최근 글로벌 HW회사들이 PCI_E 타입 SSD기반 스토리지를 본격적으로 출시를 하고 있다.

 

일전 블로그에 올린 내용대로 대부분 PCI-E 타입 SSD 활용 한 SSD 스토리지 이다.

 

PCI_E 타입 SSD를 활용 하는 이유는

1) DISK IO 성능 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SATA 기반 SSD를 활용 할 경우 성능이 미흡하다는 결론이 나온 것으로

    생각이 되며, SATA 기반 SSD 회사 인수가 어려웠던 이유도 있을 것 같다.

2) 쉽게 스토리지를 구성 할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PCI-E solt에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디라이버만 제공 한다면, 쉽게 빠른 성능의 SSD스토리지를 제작 할수 있기 떄문이다.

3) 스토리지의 대표 인터페이스인 FC와도 비교적 성능이 나오기 때문이다.

    SATA SSD 레이드 묶은 성능보다 PCI-E 타입 SSD 성능이 최소 3~5배 이상 빠른 결론을 HW회사들이 알고 있는 상황 이다.

 

DATA의 안정성을 보자

 

PCI-E 타입 SSD는 레이드 구성을 단순 레이드 0 만을 구성 할수 있다.

최근 레이드 5까지 구성을 할순 있지만, 성능 이슈로 대부분 레이드 0로 구성을 한다.

또한 대부분 SW레이드로 구성을 한다.

이 부분에 제일 중요 한것은 HW적 즉 물리적 SSD NAND에 대한 신뢰성이 매우 중요 한다.

이 신뢰성외엔 Data의 안전성을 답보 할수 없기 떄문이다.

관련하여,

 

SSD 스토리지란? 표현보다 Hybrid 스토리지란? 표현을 지금은 활용 하고 있다.

구 이유는 SSD공간을 TEMP 영역 단순 TEMP 영역이 아닌 물리적 Data 처리를 위한 TEMP 영역으로 활용 하고,

실 Data는 HDD 및 SATA(SAS) SSD 공간이 저장 하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을 한다.

 

아주 최근에는 Data의 안전성을 답보하는 신뢰로 저장공간, 처리 공간으로 활용 할수 있다고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이 부분에 이슈가 있다고 얘기 하고 싶지는 않다.

그 만큼 SSD에 대한 신뢰가 예전보다 엄청 안정화 되었기 떄문이다.

 

그러나 신뢰성 있는 Data로 금전적인 부문까지 다 처리 할수 있다는 영역에는 완벽하게 레이드 기능을 지원 못하는 PCI-E 타입

SSD를 적용 하는 것은 찜찜한 마음이 있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전하고 싶다.

판단은 고객이 하는것이기 때문이다.

PCI-E 타입 SSD들의 sample 이미지 이다. 참고가 되시길,,,,,,,

 

 

 

그러다면, SATA SSD로 PCI-E 타입 SSD 이상으로 성능을 낼수 있는 방법이 없느냐????  있다.

외장형 스토리지를

1) FC 프로토콜을 활용 하지 않고 SAS 인터페이스를 활용 하는 방법이 있다.

    다만, SAN 지원은 아직 어렵고, NAS 나 DAS 타입으로 고 성능 IO 스토리지를 제공 할수 있다.

 

2)  NAS타입 스토리지 방법은 범용성으로 어느 OS나 지원 할수 있는 방법이다.

    서버 + 스토리지를 단일 스토리지로 묶어 FCoE 방법으로 모든 서버에 스토리지로 활용 할수 있다.

     서버가 과거 FC 스토리지의 컨트롤러가 되고 SSD스토리지가 과거 외장형 BOX가 되는 타입이다.

 

     범용 서버가 요구하는 상황 모두를 NAS 타입인 서버(과거 FC 컨트롤러) 범용서버로 Data 컨트롤을 해서 범용서버에 스토리지로

     활용 하는 방법이다. 성능과 안정성이 답보된 외장형 SSD 스토리지인 경우다. 완벽하게 레이드 기능을 전부 지원하고 성능 또한

     PCI-E 타입 NAND SSD보다  성능이 뛰어 나다.

 

가격과 성능, 안전성이 답보된 여러 형태의 SSD 와 SSD 스토리지가 출시 된 상황은 매우 IT 발전에 고무적인 상황으로 여겨 진다.

 

LSD테크는 변함없이 Enterprise SATA SSD를 기반으로 서버나 스토리지를 제조 판매 함은 변함이 없을 것이며, PCI-E 타입 SSD

와 함께 발전 하기를 기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