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Windows 환경에서의 SSD서버 (10Gbps FTP)

SSD 광장 2011. 5. 6. 11:11

최근 삼성과 인텔 SSD가 전쟁을 치루고 있드시 시대의 흐름이 SSD인것 같다. 다양한 공정을 통하여 다양한 제품을 출시 하고 있는 인텔과

3.x nm공정 제품만 출시하고 있는 있는 삼성...... 어째거나 두 거대 기업이 PC시장과 엔터프라이즈 시장 및 스마트폰 시장까지 치열한 쟁쟁을

벌이고 있다. 그외 HDD제조회사들도 NAND기반 SSD를 상품화 이후 시장 추이만을 지켜보고 있는것 같다.

올초 SSD controller 국내회사인 인디링스를 인수한 OCZ도 공격적인 SSD 마케팅을 전개 하고 있다.

여하튼 NAND기반 SSD가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제품이 출시 된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상황이고 SSD를 통한 우리들의 또 다른 페로다임을

우리 스스로 챙겨야 하는 우리들의 책임과 의무도 있다. 즉 비싼 SSD를 비싸게 구입한 효과를 보자는것이다.^^ㅋㅋ

 

3년전 windows기반에서 10Gbps서비스가 가능 한지를 testing 한적이 있다. 이 당시 나름대로의 노력으로 8Gbps수준까지 가능성을 보았다.

그러나 VOD서비스 환경이 대부분 Linux기반이어서 크게 생각진 않았다.

OS Kernel구조가 스트림서비스 하기엔 Linux기반이 더 월등한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서비스를 위한 각종 시스템SW나 주변기기 Interface CTL이 쉽기 때문이고 고유 kernel 조정(튜닝)이 가능 하기 때문이다.

 

아주 최근 windows기반 10Gbps 1차 FTP 다운로드 testing을 하였으며, 지금도 하고 있다.

결론은 windows기반에서도 퍼펙트로 서비스가 가능 하다는 1차 결론을 내었다.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 크게 손 않대고 가능 하니 쉽게 접근이 가능 할것으로 판단이 된다.

 

Linux기반 보다 CPU가 높은것은 원천적으로 해결하기가 어렵다. 이유는 windows는 대부분 사전 컴포넌트를 제공하여 어찌 해보려는 노력을 무산 시킨다. 주어진 환경에서 그냥 거시기를 해야 하니 화도 난다. 개코나 쪼금 parameter function 이라도 Open을 하면 좀더 거이 Linux기반에 가깝게 할텐데......

 

여하튼 10Gbps FTP를 성공은 하니 실리적인 서비스엔 문제가 없을 것 같다.

장점은 Linux와 달리 windows FTP기능은 자동으로 지가 알아서 분배를 하니 수월한 부분도 있다.

10MB 부터 1MB/sec 단위로 다운 로드 testing 결과 무리없이 잘 처리 하고 있다.

100명 부터 1200명까지 동접 section 유지에 무리가 없었으며, 특히 메모리 활용은 Linux 보다 나은 부분도 있다.

스트림 경우는 Windows Media Server를 활용 해야 하는데,,,, 이거 잘 몰라서리,,, 배워서 testing을 한번 해봐야겠다.

혹! windows기반 IPTV및 VOD솔루션을 갖고 있는 회사가 있다면, 한번 해 봤으면 좋겠따.^^ㅋㅋ

 

아참! Testing SPEC과 sample 동영상을 첨부 하니 참조가 되었으면 한다.^^ㅋㅋ

 

SSD서버 SPEC (모델 L2016N-V)

CPU E5620 * 2

Memroy : 16GB

SSD용량 : OS : 64GB RAID 1

               Data : 701GB (64GB * 12, R0) DISK 용량이 미흡하여 레이드 0로 구성 하였다. ^^ㅋㅋ

                        (이 경우 레이드 구성을 어떻게 하던 DISK IO 성능 이슈는 없다.)

               contents : 1.1GB 667개 700GB 채움 (나머지 용량 941MB)

OS  : windows 2003 E SP2

SW : IIS 제공 기본 FTP      

client : Linux 5.4 환경 FTP 스트레스 SW (sh)

 

windows 2003E 10Gbps FTP sample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