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스크랩]반도체의 혁명(SSD란 무엇인가???)

SSD 광장 2010. 5. 24. 22:06

 

▲     ©김현덕



SSD란 무엇인가??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이다. 하드디스크드라이브에 비하여 속도가 빠르고 기계적 지연이나 실패율, 발열·소음도 적으며, 소형화·경량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olid State Drive) 또는 솔리드 스테이트 디스크(Solid State Disk)의 영문 약자이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와 비슷하게 동작하면서도 기계적 장치인 HDD와는 달리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한다.
 
임의접근을 하여 탐색시간 없이 고속으로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으면서도 기계적 지연이나 실패율이 현저히 적다. 또 외부의 충격으로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으며, 발열·소음 및 전력소모가 적고, 소형화·경량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플래시 방식의 비휘발성 낸드플래시메모리나 램(RAM) 방식의 휘발성 DRAM을 사용한다. 플래시 방식은 RAM 방식에 비하면 느리지만 HDD보다는 속도가 빠르며, 비휘발성 메모리를 사용하여 갑자기 정전이 되더라도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는다.
 
 DRAM 방식은 빠른 접근이 장점이지만 제품 규격이나 가격, 휘발성이라는 문제점이 있다.2008년 128GB에 이어 256GB의 대용량 SSD가 개발되면서 노트북PC나 데스크톱PC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비싼 가격 문제를 해결한다면 HDD를 대체할 차세대 저장장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도체 기반 저장장치를 탑재한 고성능 서버 스토리지가 동영상 콘텐츠 시장으로 속속 진출하고 있다.

솔리드 스테이드 드라이브(SSD)라고 불리는 반도체 기반 저장장치는 PC에 폭넓게 쓰이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에 비해 성능이 뛰어나고 소비전력·발열·소음이 낮다는 게 장점이다.
 
그동안 단품 기준으로 HDD보다 3∼5배 높은 가격 때문에 쓰임새가 제한적이었지만, 최근 가격하락과 함께 게임·동영상 콘텐츠 주요 기업들이 SSD 활용에 나서 주목을 끈다.엔씨소프트는 1년에 가까운 테스트 기간을 거쳐 국내 onS의 SSD 서버 7대를 최근 도입했다.
 
 여러 대의 SSD를 묶어 활용하면서 성능과 안정성을 끌어올리는 특화기술을 가진 onS는 HDD 기반 서버보다 10배 이상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는 게 이 업체의 설명이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일 SSD를 탑재한 서버를 활용해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CDN은 게임·동영상 등 대용량 콘텐츠를 전국 각지의 저장시스템에 분산시켜 고객의 요청이 있을 때 빠르게 전송해주는 서비스다. SK브로드밴드는 SSD를 적용한 HP의 캐싱서버 70대를 도입해 콘텐츠 사용자들의 요구에 즉각 대응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TV(IPTV) 최대 기업인 KT도 조만간 SSD 기반 시스템을 포함해 고성능 서버·스토리지를 대량으로 도입할 전망이어서 관심을 끈다.

KT는 현재 100만명 정도인 실시간 IPTV 가입자를 올해 200만명으로 늘리고 매출도 지난해보다 두배 이상 많은 2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KT는 지난 2008년 중반 사내 IPTV 시스템에 SSD 서버를 도입한 이후 SSD 탑재 서버 및 스토리지를 IPTV 서비스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업계 관계자는 “SSD 탑재 시스템은 소비전력이 낮고 유지보수 비용도 적기 때문에 ‘친환경 정보기술(그린 IT)’ 활용사례로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KT, 엔씨소프트 등 선도업체들이 SSD를 활용하면서 경쟁사들도 자극을 받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HDD보다 데이터 처리속도 및 응답속도가 5∼10배 빠른 SSD가 서비스에 적용되면 온라인게임의 경우 일시적으로 이용자가 몰려도 시스템이 멈추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IPTV 가입자들도 주문형 비디오(VOD)를 내려받는데 시간을 들일 필요 없이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빠르게 동영상을 이용할 수 있고 케이블TV처럼 리모컨을 누르는 동시에 채널을 넘길 수 있게 된다.
 
시장조사기관 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PC 및 서버·스토리지를 중심으로 탑재되고 있는 SSD의 세계시장 규모는 지난해 9억1200만달러에서 올해 22억2700만달러, 오는 2013년 44억8200만달러까지 급증할 전망이다
 
 
현재 이곳 카페에는 대표 애널리스트이자 7개 채널에서 방송을 하는 인기 애널리스트 선제공격(본명:이상일)과 실전투자대회에서 우승을 한 진정한 재야의 고수 할슈타트  한종목으로 연타를 터트리는 로얄박스 동시호가 공략과 종가배팅의 달인인 미모의 여성 애널리스트 라헬 외에 최근 공부만이 살 길이라며 교육을 주로 담당하는 지니어스와 재료종목 발굴의 달인 레드캔들 여섯명의 재야고수가 똘똘 뭉쳐서 회원들의 계좌를 따뜻하게 만들어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주식고수클럽에서는 투자자들을 위해서 카페내에 매일매일 4% 수익종목, 급등패턴종목, 박스권 종목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들의 최대 목적은 회원들을 교육시켜서 스스로 매매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게끔 만드는 것이라면서 동시호가 비법, 현재가창 교육을 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금일 주식고수클럽(http://cafe.daum.net/se231)에서 관심종목으로 언급하는 종목은

코스피 관심종목 - 케이시오에너지 동양철관 웅진케미칼 삼양옵틱스 동양밸류스팩 배명금속 대우증권스팩 대한생명 아티스 대현
 
코스닥 관심종목 - M&M 메가바이오 성원파이프 CMS 지앤디윈텍 대아티아이 하이드로젠파워 대국 미래에셋스팩1호 미주제강
 
외인 순매수 상위종목 - 한국전력 동양텔레콤 KT 다음 엠넷미디어 아이아나항공 SK텔레콤 에이앤시바이오 이노셀 예당
 
금일 실시간 종목검색 상위종목은
 
코스피 - 케이씨오에너지 동양철관 웅진케미칼 삼양옵틱스 동양밸류스팩 대우증권스팩 대한생명 대현 아티스 하이닉스
                            
코스닥 - 메가바이온 M&M 성원파이프 CMS 지앤디윈텍 대아티아이 하이드로젠파워 대국 미래에셋스팩1호 미주제강
 
 
<본 자료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증권정보 제공 : 주식고수클럽(http://cafe.daum.net/se231)

본 콘텐츠는 해당기관에서 작성한 보도자료임을 밝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