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이동전화 적립포인트로 통화요금 내자

SSD 광장 2008. 1. 13. 19:35
이동전화 적립포인트로 통화요금 내자
번호이동, 유효기간 5년 만료시 자동 소멸…미리미리 써야
김호영기자 bomnal@inews24.com
이동전화 요금 청구서를 받으면 레인보우 포인트(SKT), 보너스 마일리지(KTF), 이지포인트(LGT), OK캐쉬백 등 다양한 종류의 포인트가 찍혀 나온다. 매달 쌓이긴 쌓이는데 이것을 어떻게 써야할 지 홈페이지를 찾아봐도 아리송하고, 포털 지식인 사이트에 물어봐도 갑론을박이다.

SK텔레콤의 경우에는 포인트 종류도 여러가지라 더 헷갈린다.

그런데 전화 한 통화만 하면 이 포인트로 휴대전화 요금을 낼 수 있다.

이동전화 적립 포인트(이하 적립 포인트)는 멤버쉽 카드와는 별개로 사용금액에 따라 적립되는 것으로 항공사의 마일리지나 카드사의 포인트와 유사한 개념이다. OK캐쉬백은 일반 가맹점에서도 적립이 가능하다.

비록 적립비율은 사용요금의 0.5%~1% 정도로 높지 않아 몇천원 어치를 모으려면 수십만원치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엄연히 본인이 요금을 내고 쌓은 포인트 잘만 사용하면 수십통의 문자요금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전체 이통사 매출 규모를 생각하면 0.5%는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니다.

이 포인트는 휴대폰 A/S, 이벤트 참여, 부가서비스 요금 결제할 때 등 다양하게 쓰이지만 통화만 하는 사람에게는 딱히 끌리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SKT, KTF 가입자라면 이 포인트로 이동전화 요금을 낼 수 있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고객센터에 전화 한 통만 하면 된다.

유일하게 LG텔레콤의 경우 적립포인트로 통화요금을 낼 수 없다.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바로 신청가능

SK텔레콤은 요금의 0.5%(1천원 당 5점)을 '레인보우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1천점이면 음성통화 8분20초(10초당 20원 적용)를 할 수 있다.

KTF도 사용요금의 0.5%(1천원당 5점)씩 '보너스 마일리지'로 적립해준다. 1천점 당 10분 음성통화를 할 수 있다. 특히 3G 쇼(SHOW) 서비스의 경우, 처음 3달간은 똑같이 0.5%만을 적립해주지만 가입 기간에 따라 계속 적립비율이 높아져 잘만 챙기면 쏠쏠하다.(가입기간 7개월 이상 3%, 1년 이상 5.5%, 2년 이상 10.5% 등)

이 두 포인트는 이동전화 번호 별로 적립되는 포인트다. 이 때문에 명의 변경, 번호이동, 해지를 하면 어렵게 모은 누적 포인트가 소멸돼 버린다. 신청 후, 사용한 요금에서 차감되는 만큼 1~2달전 미리 신청해 사용해야 한다.

특히, 내년 1월이면 2004년 1월부터 적용된 포인트 5년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시작해 적립된 월별로 포인트가 자동으로 소멸된다. 번호를 이동할 예정이 없는 장기 가입라도 일정부분 쌓이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용방법은 자신의 휴대폰에서 114를 눌러 통신사 고객센터(이용요금 무료)에서 상담원의 안내를 받아 신청하면 편리하다. 대리점, 홈페이지 등에서 이용이 가능하지만, 휴대폰 인증을 받아야 하는 등 복잡하다. SK텔레콤은 1점 KTF는 1천점을 단위로 사용할 수 있고, 자동차감 신청이 되지 않아 일정 포인트가 쌓이면 다시 신청해야 한다.

◆OK캐쉬백으로 자동 차감 신청

SK텔레콤은 멤버십 카드 발급 고객에게 휴대폰 요금의 0.5%를 추가로 OK캐쉬백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또한 가맹점에서도 상품구매시 일정 비율을 적립해준다. 즉, 위의 포인트들보다 적립 창구가 많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다면 몇 만원씩 쌓여 있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 포인트는 5년동안 사용 혹은 적립 실적이 없어야 소멸되기 때문에 위의 포인트들과 달리 체감 유효기간이 훨씬 길다.

'레인보우 포인트' '보너스 마일리지' 사용 방법과 같이 고객센터에 전화해 상담원의 안내를 받아 신청하면 된다. 더욱이 1천원 단위로 자동 차감을 신청하면 자동으로 통화요금으로 결제가 돼, 다시 고객센터에 전화를 할 필요가 없어 더 편리하다.

예를 들어, 내가 가지고 있는 포인트가 8천점인데 5천점 자동 차감을 신청하면 다음달 요금이 3만원이면 5천점이 쓰이고 2만5천원이 청구된다. 나머지 3천점은 2천점이 더 쌓일 때 자동으로 통화요금 결제에 사용된다.

T 포인트는 OK캐시백 가입자가 따로 신청하면 T포인트 가맹점에서 상품 구매시 적립해주는 포인트다. 사용방법은 OK캐쉬백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