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KT SkyLife 추가 납품 장비를 테스트 하며,,,,

SSD 광장 2014. 2. 12. 10:28

2014년도 3월 납품예정인 57TB SSD기반 스토리지를 제작 하였다.

국내 도입 SSD규모 중 제일 큰 SSD 스토리지라 최대한 안정성과 성능 답보를 목적으로 사전 제작 하여 테스트를 하였다.

 

기술적인 언급 보다 결과를 중심으로 글을 작성 하였다.

총  SSD 용량 57TB 실제 사용할 용량 48TB RAID 60으로 구성 하였다.

 

 

서버에 4개 의 스토리지가 연결 되어 있다.

구성은 각각 스토리지별로 볼륨을 구성 하였다

전채 용량은 57TB 이지만, 각 스토리지당 12TB, 총 48TB 용량을 실제 사용 할수 있다.

 

전체 쓰기 성능은 아래 그림과 같다.  

1.1GB 용량 영상을 각 스토리지별로 Write를 할때 초당 평균 1GB씩 쓰기를 진행 하였다.

전체는 4GB/per 쓰기 성능 이다. 쉬운 얘기로 초고화질 영화 1편이 대략 4GB인데, 이것을 1초에 Write를 한다는 결과 이다.

Sample로 각 스토리지당 1400개 영상을 Write 하였으며, 99% 1초에 1.1GB 영화 영상을 Write 하였다.

 

읽기 성능은 스트림 서비스 방법으로 테스트를 하였다.

각 스토리지별로 테스트를 하였다.  스토리지당 1400개 영상을 1400명이 동시에 읽는 방법으로 테스트를 하였다.

디스크 읽기 성능은 스토리지당 평균 990MB/sec 수준 이였다. 결론은 읽기, 쓰는 성능이 스토리지당 1GB 임의 읽기, 쓰기를 한다는 것이다.

 

 

 

 

실제 테스트 한 영상 크기는 1.1GB 이다.

고객이 요청하는 수준 이상으로 결과가 나왔으며, 48TB 전체를 채우거나, 다 채우고 임의 읽기를 해도 성능 이슈가 없다는 것은 기 납품한 12TB 스토리지를 7개월사용한 결과로 볼수 있다.

읽기보다 쓰기 업무가 더 많은 스카이라이프 적용 LSD테크 스토리지는 스카이라이프 고도화 업무에 핵심적인 역활을 하고 있다.

고가의 장비 임에도 엄청큰 용량을 추가 구매 하는 이유를 우리는 잘 파악을 해야 한다.

 

업무에 적용을 하여 없어서는 않되는 핵심 장비가 될 경우 고가 장비라해도구매 하는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 회사 장비에 자부심을 갖게 되며, 더 안정적이고 더 성능이 좋은 장비를 개발 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 하는것이 아닐까?

 

이외 네트워크 테스트 안정성 테스크, DISK 복구 테스트등 다양하게 테스트를 하였다.

새 장비라 과도한 테스트를 하기엔 고객께 부담이 되어 살짝 과도한 테스트까지 마무리 하였다.

 

LSD테크 이기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