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KT SkyLife 20Gbps SSD서버를 납품하며,,,,,,(LSD테크)

SSD 광장 2013. 7. 15. 14:23

금일 납품 일정 보다 2일 늦게 납품을 하였다.

납품이 연기된 이유는 기 제안 했던 E5-2640 CPU를 E5-2670 CPU로 Upgrade 하는 결론 때문 이었다.

스토리지 기능 보다 서버 기능으로 활용 하는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란? 결과이다.

Sky 입장에선 고 성능 SSD서버를 최대한 잘 활용 하려는 분위기 였 보였다.

제 입장에서도 고가의 장비를 도입 했는데, 이왕이면, 20Gbps 성능 전부를 사용 하고 싶은 마음 당연 하다.

스토리지 기능으론 충분 했던 CPU 였지만, 서버 기능으로 여러 JOB들을 함께 하면서도 전송도 하고 계산도 하고 Data를

통합 하여 받기도 하려면, 그에 상응 하는 CPUrk가 되어야 한다는 저의 판단으로 수백만원이 더 하는 고가 CPU로 교체 하여

납품을 하였다.

 

이번 LSD테크 20Gbps SSD서버는 여러 용도로 동시에 활용 하는 방법을 선택 하였다.

회사 입장에선 어느 상황이 되더라도 20Gbps 성능 즉 네트워크 IO 가 2400MB/sec 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로

사전 테스트를 충분히 하였다.

 

일원화된 처리일 경우 즉  패턴이 동일하게 처리 하는 경우는 20Gbps 서비스에 전혀 문제가 없으나,

예를 들어 아주 다양한 영상 즉 저 화질 부터 고화질 영상을 동시에 서비스 하거나, 웹모바일로 전송 하는 부문까지 동시에 한다면

서버가 안정적인 서비스가 어려울 수도 있다.

이유는 DISK 에서 읽는 패턴이 디르고, 네트워크 전송 Packet size가 다르면, 서버 입장에선 당혹스러워 할수 있다.

읽기 패턴을 인지하여 네트워크 TOE에 부하가 되지 않토록 하는 부분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이 상황은 FTP와 는 좀 다르다.

결론으로 의견을 드리면, 일원화된 영상 스트림 서비스인 경우는 DISK IO 페턴이 안정적이다.

그러나 다원화 즉 영상 화질이 다양하게 수록된 저장 장치는 다양한 화질 영상 서비스에 DISK IO 성능이 2배 이상 더 필요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20Gbps 서비스에 고화질 영상 즉  6Mbps 이상~10Mbps 영상을 보내는 경우 DISK IO 성능이 네트워크 전송 성능과 비슷 할 수 있다.

 

그러나 저화질~고화질 영상을 동시에 수천명에게서비스 할 경우는 20Gbps 서비스에 DISK IO 성능은 2배 이상이 필요 하기 떄문이다.

대략 4200MB/sec 수준이 되어야 안정적인 20Gbps 서비스가 가능 하다.

이 이유를 설명 하려면 길다. 결론만 알아도 전문자들은 이해 할수 있다.

 

이래서 10Gbps 나 20Gbps 영상 서비스가 어렵다는 것이다.

여기에 영상 서비스를 하는 응용 SW마다 특성들이 다 있어 이 부분까지 HW가 다 맟추어 주려면 유통 되는 시스템으론 기술 지원에 한계가

있을 것 같다.

 

FTP test, 스트림 Test, COPY test 등을 충분히 하여 납품을 하였다.

 

OS 는 CentOS 6.3 최신 버전에서 적용을 하였다.

 

납품 장비 L224N

 

FTP 20Gbps

 

FTP의 경우 1204MB/sec 성능이 나와야 하는데,,,,  CentOS6.3의경우 네트워크 밸런스 부분 기능이 있다.

관련하여 OS가 MAX에서 조금 낮게 서비스를 CTL 한다.

1204MB-1167MB = 37MB/sec 정도는 OS 차원에서 관리하는 것 같다.

 

서버네트워크 상황

Copy or Write  Test 

평균적으로 2GB/sec 수준 쓰기를 한다.

영상 data 크기는 1.1GB dlek.

1TB 용량을 채워는데, 결리는 시간은 대략 20분 이애가 될 것 같다. KT SkyLife에납품한 서버 실제용량이10TB 수준이니 200분 이내에

전부를 채울 수 있다. 최대 많이 쓰기를 한 경우는 2.8GB/sec 이였다.

 

스트림test 영상은 예외로 하겠다. 지금까지 너무 많이 소개 한것이 스트림 영상 관련 자료 이다.

 

KT SkyLife 정상 적용 이후는 통신 3사를 자연스레 영업을 해야 겠다.

다행이 국내 먼저 적용 한것에 대하여 기쁘게 생각 한다.

 

이기택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