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solid state DISK)

SSD서버 신제품 개발 소개

SSD 광장 2012. 8. 14. 10:39

최근 나온 최신 기술이 샌드브릿지 아키이다. 브릿지 안쓰겠다고 난리를 치디만, 아직까지 기술이름이 브릿지이니,,,,,,,,

이 기술은 인텔이 주도를 하고 있다. CPU 아키가 이러니 보드 만드는 모든 회사들은 이걸 기본으로 해라.,,,,, 이 말씀 입니다.

 

실제 새로운 기술이라고 나온것이 내할램 아키이다. 대략 3년 정도 전 상황이다.

기존 아키와 근본적인 차이점이 CPU = Memory간 연결고리가 없다는 것이다. (브릿지가 없다. 이말이다.)

없긴 왜 없어???  숨어 있지!!!  기본 내할램 아키 구조에 CPU 성능을 조금씩 올리면서 워스트미어 라는 CPU를 내 놓았고,,,,

 

이번에 센드브릿지 아키 아니 CPU를 내 노으며, 전반적인 아키텍쳐가 조금 Up 되었다.

차이 나는게 별로 없는데, 왜들 자꾸 바꾸는건지? 장사가 잘 않되는 모양이다.

 

여하튼 CPU 코아가 많아 졌다. 그리고 비싸다. 기존 아키로도 서비스에 전혀 문제가 없음에도,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장사속이니,,

어쩔수 없지요... 맘에 안들면 이거 안쓰면 되지..???  그래서 슈퍼컴은 이 아키 활용 안한다.

 

시대 흐름이니 서버는 활용 할수밖에,,,,,,,,

 

1U Type 샌드브릿지 아키 서버이다.

 

2U Type 샌드브릿지 아키 서버이다 

 

내부 대역폭은 8.0GT/sec으로 확장이되었다.  이 대역폭 다 쓰면 서버회사 망 할텐데,,,,,,

8.0GT/sec 은 초당 32GB/sec 을 전송 할수 있는 대역폭이다.

이론적으로 10Gbps = 실제 1200MB/sec, 즉 1.2GB/sec 수준인데, 32GB/sec 이면, 300Gbps 까지 서비스 할수 있다는 이론이다.

만약 내가 300Gbps 아니 100Gbps 서비스서버를 제작 한다면, 서버 회사 망한다....

서버 한대로 100Gbps 서비스한다면, 기존 10Gbps에 또 10배 아닌가?????

HDD서버 10배 SSD서버라 했는데, 새로운 아키는 이것에10배 이상 서비스 할수 구조를 아니 대역폭을 지원 한다고?????

그만얘기 하자,,내가 직접 모든것을 제작 한다면, 구시렁 할 필요 없지!!!

 

뭐! 일단 BIOS도 내부 수정을 좀 하였고, logo도 넣고 

쓸때 없는 기능을 아예 없애 버리고, 꼭 필요한 기능만 활용 한다.

기존 웨스트미어 CPU 활용 할때 처럼,

VOD는 기본 10Gbps 이고 덤으로 10Gbps 추가 해서 20Gbps를기본으로 디자인 하였다.

그리고 10Gbps = 리얼 1200MB/sec 만, 실제 서비스는 9Gbps 대략 1100MB/sec 수준으로 막았다.

실제 네트웩에서 받지도 못 하고 실제 서버에 부하만 주어서,,,,,,

DBMS도 구지 200,000IOPS 해주도 다 못 쓰는거 같아 100,000으로 낮추었다. 시스템에 부담이 매우 적어 안정성에 좋을 것 같다.

 

위 신제품은 성능보다 안정성에 매우 신경을 썼다. 이유는 유지보수 하기 싫어서 일단 구동 되면, 5년이상 걍 돌리는것이 목표이다.

 10G 서비스 기반이나, 100,000IOPS기반일경우 시스템에 부하가 전혀 없다.

시스템이 놀면서 서비스를 해야 장애 확률이 그 만큼 적은 것이다.

FAN도 BLDC모타로 바꾸어 안정성을 기했다.

 

슈퍼컴 노드는 보안 사항이라 발표를 하지 않을 예정이다.

위 두제품은 CCC인증 마무리 되는 대로 대량 공급 예정 이다. 어디로,,,, China로,,,,,

신제품 간이 발표 끝...

 

언론 보도를 통하여 발표 안하는 이유는 사실 별로 달라진게 없고, 아키도 별루고, 다 별루라,,, 언론 발표 않 하였다.

회사 홈피에도 않 올리는 이유도 그렇다.뭐 달라진게 없으니,,,,,

 

이기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