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요즘 휴대전화는 흔들고 만진다?

SSD 광장 2009. 7. 1. 08:43

요즘 휴대전화는 흔들고 만진다?

연합뉴스 | 입력 2009.07.01 06:32

 

(서울=연합뉴스) 김세영 기자 = 최근 전세계 휴대전화 시장에서 풀터치 스크린폰이 대중화하면서 손으로 키버튼을 꾹꾹 눌러 쓰던 방식에서 손과 몸의 직관적인 움직임을 감지해 작동하는 패턴으로 바뀌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전날 출시한 풀터치스크린폰 '햅틱 아몰레드'(W850/W8500/W8550)에 '제스처 사용자환경(UI)'을 탑재했다.

이용자는 제스처 UI를 통해 자주 쓰는 기능 다섯 가지를 골라 간단한 도형으로 입력해 놓고 화면 상에 손가락으로 도형을 그리면 해당 기능을 실행시킬 수 있다.

가령 알파벳 C는 통화, Z는 메모, ♡는 전화번호 검색으로 설정해 놓고 화면 상에 ♡를 그리면 전화번호 검색 기능이 자동으로 구동된다.

기존에는 터치폰을 사용하려면 매번 터치잠금을 해제하기 위해 하나의 단계를 더 거쳐야 했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기능이다.

LG전자가 올해 3월 국내에 출시한 풀터치폰 쿠키폰에도 G모션센서가 장착돼 이용자의 몸동작을 감지해 기능을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용자는 G모션센서에 기반한 '흔들어 정렬하기' 기능으로 휴대전화를 가볍게 흔들면 바탕화면의 위젯이나 아이콘이 자동정렬할 수 있다.

LG전자는 5월 말 출시한 비즈니스 전용 폴더폰인 일명 주름폰(모델명: LG-KU4000)에 '흔들어 문자 삭제하기' 기능을 넣어 문자를 쓸 때 취소 버튼을 누르며 단말기를 가볍게 흔들면 한 번에 전체 내용을 지울 수 있게 했다.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은 풀터치 스크린폰의 원조인 만큼 모션센서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

아이폰의 중력센서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를 연동한 '모션 X GPS'는 이용자가 경사진 곳을 오르거나 내려올 때 높이와 기울기를 측정해준다.

또 iBeer라는 게임은 휴대전화 화면 상에 그림 상으로 맥주를 따르듯이 가득 담고 단말기 모서리에 입을 갖다대 잔을 기울이듯 움직이면 맥주그림이 점차 줄어들어 흡사 실제 맥주를 마시는 것처럼 보이도록 만들어졌다.

그 밖에 음악을 듣다 단말기를 흔들면 다음 곡으로 넘어가는 셔플기능 등 다양한 동작감기 기능을 갖추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모션이나 터치기능은 이용자들에게 편의성과 함께 오락성 두 가지를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관련 기능은 꾸준히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thedopest@y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