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ㆍ날씨ㆍ증권… 생활정보 가득
대기화면 맞춤변신
휴대폰 대기화면 서비스가 `꾸미기형`에서 `맞춤형 생활정보 제공형으로 진화하면서 통화연결음 이후 히트 상품이 없었던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새로운 킬러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휴대폰 대기화면 서비스란 사용자가 필요한 콘텐츠만을 골라서 다운로드 받고, 원하는 콘텐츠만을 선택해 대기화면을 내 마음대로 꾸밀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동통신사들은 콘텐츠별로 독립적인 실행이 가능해 사용자에게 즐거움과 편리함을 동시에 제공한다는 취지로 이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단순히 사진만을 올려두고 보는 밋밋했던 대기화면에서 날씨, 증권 시세, 검색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운받아 원하는 위치에 설정하고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새로운 대기화면 서비스의 특징입니다.
정보뿐만 아니라 디자인 차별화를 통해 꾸미기 기능도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사용자가 설정한 상태 및 뉴스, 날씨, 증권 등 정보 업데이트 주기에 맞춰 자동으로 최신의 정보를 유지해 개인 맞춤형 대기화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선, 무선의 주요 서비스를 대기화면으로 전달해 위젯을 통한 최적의 서비스 접근경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의 대기화면에 동시의 여러 개의 정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KTF는 최근 국내 최초로 휴대폰 대기화면상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여러 개 콘텐츠 및 정보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팝업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이 원하는 위치에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 정보를 휴대폰 대기화면에서 손쉽게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멀티팝업은 휴대폰 대기화면 서비스의 원조인 KTF 팝업이 한 단계 진화한 모습으로 뉴스, 날씨, 검색, 시계, 달력, 증권 등 `미니라고 불리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고객이 원하는 미니들로만 골라서 자유롭게 대기화면을 구성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멀티팝업은 네이버, 싸이월드, 다음 등 대형 포털을 비롯해 방송사, 초대형 연예기획사 등 다양한 분야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미니 콘텐츠들을 이미 확보했거나 개발중입니다. 멀티팝업은 유수 캐릭터 업체들과 제휴를 통해 대기화면 폰꾸미기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고, 오프라인 사업자의 브랜드를 미니 콘텐츠를 통해 대기화면에 광고할 수 있게 해, 고객에게는 해당 미니를 통해 오프라인 상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광고형 비즈니스 모델도 준비중입니다.
KTF의 진화된 대기화면서비스 멀티팝업은 KTF 팝업단말기 중 QVGA 기종의 단말기 대부분에서 지원해 현재 약 61종 400만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고, 앞으로 지원되는 단말기는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멀티팝업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멀티팝업과 멀티매니저 2개 실행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다운로드를 위한 정보료, 데이터 통화료는 모두 무료입니다.
SK텔레콤도 지난해 말 기존 대기화면 서비스인 `1mm를 업그레이드한 `T인터랙티브를 출시, 휴대전화 대기화면을 통한 위젯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또 지난 7월에는 `T인터랙티브 V2를 새로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T인터랙티브의 차기 버전으로 이 중 위젯 엔진을 활용한 서비스만을 우선 공개했습니다.
SK텔레콤의 대기화면 서비스는 8월까지 진행된 체험단 형식의 베타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의 의견 수렴 및 안정성 확보 후 내년 상용서비스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T인터랙티브의 경우 콘텐츠는 마음대로 선택하되 바탕화면의 맨 윗줄에 뉴스메뉴가 배치되는 등 화면 구성이 정해져 있었다면, `T인터랙티브 V2는 콘텐츠뿐 아니라 디자인까지 직접 선택하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게 된 것이 차이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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