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KT-KTF는 이미 하나의 회사? |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 |
KT가 이르면 5월에라도 KTF와의 합병을 공식 선언할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방송통신 융합시대를 대비한 기업지배 구조 재정비가 시급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KT는 이르면 오는 5월 합병선언, 6월 합병인가 신청 등 속전속결로 합병문제를 처리하고 연내 조직의 기본 골격을 다시 짠다는 밑그림 아래 이 같은 합병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연말 기자간담회를 시작으로 남중수 KT 사장은 줄곧 KTF와의 합병에 강한 의지와 자신감을 내비쳤다. KT 내부 임원들이 "합병논의에 1~2년은 소요된다"고 언급할 때면 "보고서만 만든 채 실행하지 않는 직원들이 있다"며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낼 정도로 합병에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실무적으로도 남 사장은 합병 추진을 위해 내부적으로 합병 후 통합(PMI) 작업을 위한 컨설팅을 의뢰하는 한편 합병 후 KTF 직원들과의 직급조정 등에 대한 외부 컨설팅도 맡겼다. KT의 합병 문제는 공론화 시기를 놓고 저울질 중인 것이나 마찬가지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12조5천억 매출 돌파위한 컨버전스 대응 조직재정비 이 같은 조직재정비는 지난 2001년 이후 7년째 제자리 걸음을 보이고 있는 매출 12조원을 뛰어 넘는 목표와도 밀접하게 관계돼 있다는 분석이다. KT는 올해 내부적으로 12조5천억원의 매출 목표를 세워 작년 11조9천여 억원 대비 6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려야 한다. KT 고위 관계자는 "일반전화(PSTN) 매출 감소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전화부문 외에서 1조원 가량을 더 올려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KT의 매출 목표는 올해 IP 기반의 인터넷전화(SoIP), 메가TV(IPTV), 휴대인터넷 와이브로 등의 신성장 사업에서 가입자 증가 및 매출확대를 이뤄야만 가능하다. KT나 KTF 관계자들은 상호 "'하나의 회사'라는 인식이 강하다"고 하지만 현 체제대로라면 내부 목표인 12조5천억원 매출 달성은 쉽지 않다. 올 3분기 진행될 접속료 협상에서 선전하더라도 줄어드는 시내전화 매출을 상쇄하기 어려운 것.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 따르면 올 해 유선분야는 마이너스 0.5%로 역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따라 KT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KTF와의 합병을 통해 각 부문별 사업구조 재평가와 신속한 의사결정구조를 만드는 게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이를테면 인터넷전화(SoIP, Service over IP)만 해도 텔레콤이탈리아처럼 휴대폰의 대체용으로 자리매김할 지 정해야 하는 숙제가 있다. KT 관계자는 "BT의 경우 시내전화(PSTN) 비중이 전체 매출에서 8%에 지나지 않지만, KT의 경우 5조원(40%)이 넘는다"면서 "텔레콤이탈리아의 경우 VoIP집전화를 휴대전화 대체용으로 포지셔닝하기로 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SoIP가 개인화 전략에 맞는 지 검토해야 하며 SoIP에 대한 포지셔닝만 봐도 시내전화와의 카니발라이제이션 이슈뿐 아니라 KTF 합병시 무선분야의 사업전략을 재구성 해야 하는 숙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KT 그룹의 '신속한 의사결정 구조'의 뒷배경에는 단순히 KTF와의 합병 문제 뿐 아니라 KT 관계사들의 지배구조 재정비, 향후 인수합병(M&A)할 관련 기업들에 대한 지배구조를 염두에 둔 포석이라고도 할 수 있다. 기업 M&A 전문가는 "KTF와의 합병 뿐만 아니라 KT 내부 재정비를 통한 중장기적 지주회사제 도입, 전력 등 기타 유틸리티 사업에 대한 M&A를 통한 계열사 지배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향후 계열사를 둔 지주회사 회장제를 밑그림에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KT는 공사화 이후 민영화될 일부 공기업에 대한 인수 가능성 등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기적으로 SK텔레콤이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한 현 시점이 방송통신 융합시대의 기업 재정비에 적기라는 인식도 깔려 있다. SK텔레콤은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함에 따라 기존 이동통신 서비스외에 초고속인터넷, IPTV(하나TV)를 묶은 결합상품 시장에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했다. 대기업 규제완화에 적극적인 새 정부의 정책기조 역시 지금이 합병선언 및 추진에 최적기로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내망 분리가 최대 관건 KT와 KTF 합병 추진의 가장 큰 변수는 KT 시내망 분리 이슈에 대한 최종 판단이라 할 수 있다. 방송통신 융합이 가속화하면서 KT '시내 망'은 이른 바 필수설비라는 인식이 올라감에 따라 이에 대한 합리적이고 공정한 이용을 위해 KT 시내망 조직을 분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 KT 시내 망은 전화(PSTN), 초고속인터넷, 전주와 관로, 가입자 구간의 음성 및 데이터 트래픽 전송장비를 포괄하고 있다. 과거 KT 관계자들은 "시내망 분리는 절대 없다"는 시각이었지만 최근들어 시내망 분리를 전제로 기업 시너지 효과를 얻는 방안을 고민하는 일도 잦아지고 있다. 합병 이슈를 앞두고 KT는 BT와 NTT도코모의 조직분리 사례를 점검하고, 최근에는 텔레콤이탈리아의 시내망 분리 사례까지 직접 확인하는 등 그 움직임이 변하고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BT의 경우만해도 BT 내부에 네트워크 부문을 별도의 칸막이 조직으로 떼내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IPTV 시행령 제정 과정에도 지배력 전이를 막기 위한 IPTV 부문에 대한 '분리' 이슈가 제기되는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 KT 고위 관계자 역시 "남 사장 취임식 때 합병 공식화 선언을 하려다 5~6월로 미뤄지더니 지금은 5~6월 공론화와 연내 공론화가 경합하는 상황을 맞은 것도 시내 망 분리에 대한 최종적인 득실을 따지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KT 관계자는 "KT 시내망의 활용률은 1%가 되지 않으며, 분리할 경우 차세대 투자 부분은 누가 책임질 수 있겠냐 "면서도 "공기업 시절 국민세금으로 구성된 시내망 영역과 달리 민영화이후 투자한 IP 망까지 분리하는 것은 접속료에 대한 정부 규제가 여전한 상황에서 이중규제나 마찬가지"라고 말해, KT-KTF 합병이 공론화될 경우 필수설비에 대한 개념정립 문제부터 논란에 직면할 것을 예고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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